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타이어 크랙 발생 원인 5가지 예방 꿀팁

by Mercedez 2022. 4. 6.

타이어가 갈라지는 크랙 증상이 일어나면 안전운전에 심각한 위협이 됩니다. 특히 고속으로 주행해야 하는 고속도로에서 달리다가 크랙 때문에 타이어가 찢어지거나 터지기라도 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타이어 크랙이 왜 발생하는지 그 원인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어떤 조치를 취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크랙 발생원인 5가지 예방 꿀팁

타이어 크랙 뜻

타이어에 균열이 생기는 것을 크랙이라고 합니다. 고무를 원료로 만들어지는 타이어는 시간이 지날수록 경화되고 노화됩니다. 노화되면서 여기저기 타이어에 상처가 나고 균열이 생기는 모든 증상을 '크랙' 이라고 부릅니다.

 

타이어 노후로 생기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노후되지 않았어도 운전습관이나 관리상태에 따라 더 일찍 크랙이 생기기도 합니다.

타이어 크랙 발생원인

◇ 부족한 타이어 공기압

적정수준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하지 않으면 크랙이 쉽게 발생합니다. 공기압이 부족해 바람이 빠진 타이어는 차량 무게를 효율적으로 분산시키지 못하고 그대로 받기 때문에 타이어에 부담을 주어 균열을 만듭니다.

 

 고무 노화

고무는 시간이 지날수록 눈에 보이지 않게 점점 삭으면서 약해지고 노화됩니다. 크랙이 발생하는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고온 및 직사광선

높은 온도에 자주 노출되거나 직사광선을 오래 쪼일수록 타이어가 쉽게 변형되고 빨리 마모되며 경화 증상도 앞당겨집니다.

 

그래서 사용하지 않은 타이어라고 해도 높은 온도와 직사광선에 오래 노출되었다면 결코 신제품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과도한 타이어 광택제 사용

광택제를 바르면 외관상 타이어는 새것처럼 느껴집니다. 깨끗하고 반질반질 윤이 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사용할 경우 타이어에 침착된 광택제 성분 이타 이어 경화현상을 촉진시켜 크랙이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광택제뿐만이 아니라 세차할 때 사용하는 세제와 왁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장기간 방치

차를 주행하지 않고 특정 장소에 오랜 기간 방치해도 타이어 크랙이 생깁니다.

 

방치돼 있는 동안 타이어 특정 부위가 계속해서 차량 무게를 견뎌야 하기 때문에 미세한 균열이 생기는 것입니다.

타이어 크랙 예방법

타이어 크랙 발생원인을 제거하면 됩니다. 아주 간단하죠. 위에 알려드린 내용과 반대로 실천하면 타이어 크랙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내주차장 이용

여건이 된다면 야외 주차장보다는 실내주차장을 이용해야 크랙 발생 확률이 줄어듭니다. 야외 주차는 고온, 직사광선, 자외선에 노출되기 쉬운 환경 입니다.

 

실내주차장이 없다면 가급적 서늘하고 그늘이 있는 곳에 주차하시기 바랍니다.

 적정 공기압 유지

타이어가 항상 적정 수준의 공기압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하면 크랙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에 구멍이 나지 않고 가만히만 있어도 자연 감소분 때문에 공기압은 낮아집니다.

 

그래서 평소 타이어 외관 상태를 잘 살피고 장거리 운행 전 공기압을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안전한 타이어 관리를 위한 기본 체크리스트 top8

타이어 점검 체크리스트 top8 바퀴가 굴러가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할 말이 없지만 타이어 관리에 소홀하면 목숨도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안전한 타이어 관리를 위해 기본적으

rump.tistory.com

내 차에 알맞은 공기압 수치는 운전석 문 안쪽이나 주유구에 친절하게 기재되어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타이어 바람 채울 때 그에 맞게 넣으시면 됩니다.

[tip]
타이어 바람은 고속도로 셀프 점검 코너 또는 인근 정비소나 타이어 가게에서 무료로 주입할 수 있습니다. 셀프세차장에도 타이어 공기 주입 기계가 있는데 보통 1천 원 정도에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제, 광택제, 왁스 사용 자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세제, 광택제 및 왁스를 타이어에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과도한 사용은 자제되어야 합니다.

 

사용 후 세제, 광택제 또는 왁스 성분이 타이어에 남아있지 않도록 깨끗하게 세척해야 합니다. 잔여물이 타이어에 침착되면 경화현상으로 크랙이 생겨 타이어 교체주기가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교체

크랙이 생기기 전에 타이어를 교체합니다. 겉보기에는 멀쩡해 보여도 제조된 지 어느 정도 지났다면 주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맞습니다.

운전습관이나 도로 상태 및 주행거리에 따라 타이어 교체주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교체주기 및 교체징후와 제조일자 확인 방법(+타이어 손상 원인)

타이어 수명은 10년이고 타이어 교체주기는 4년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수명이 몇 년인지는 교체주기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평소 운전습관과 주행 환경 및 타이

rump.tistory.com

실내주차, 적정 수준 공기압 유지, 광택제(세제, 왁스) 사용 자제와 같은 작은 실천으로 크랙 발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타이어 크랙 발생원인과 예방 꿀팁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