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타이어 펑크 발생 원인 예방법 2가지(공기압 체크, 타이어 코팅)

by Mercedez 2022. 4. 7.

타이어 펑크 발생원인과 예방법

핸들링이 굉장히 뻑뻑하고 차가 한쪽으로 기운듯한 느낌이 들면서 계기판에 타이어 공기압 경고등 표시가 뜨는 것을 한 번씩은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운전자라면 누구나 흔하게 경험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결함인 타이어 펑크 원인과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타이어 펑크 종류

입에 쫙쫙 달라붙는 빵꾸 발음을 전문용어로 바꾸면 펑크입니다. 펑크나 펑크나 빵꾸똥꾸 그게 그거지만 타이어 펑크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버스트 펑크와 슬로우 펑크입니다.

 

◇ 버스트 펑크

'터지다, 파열하다'라는 뜻을 가진 영어단어 'burst'를 사용하는 버스트 펑크는 갑자기 펑하고 타이어가 찢어져 터져 버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상상하는 타이어 펑크는 버스트 펑크입니다. 특히 고속 주행 중에 버스트 펑크 발생 확률이 높아지며 상당히 위험합니다.

 슬로우 펑크

타이어 바람이 천천히 빠지는 것을 슬로우 펑크라고 합니다. 못, 나사, 유리조각 등이 타이어에 박히면서 생긴 구멍 사이로 공기가 천천히 빠져나가면서 슬로우 펑크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상 증상을 발견할 때까지 펑크 난 사실을 알 수 없어 대형사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슬로우 펑크 발생 원인

  • 이물질(못, 피스 못, 유리 등)로 인한 타이어 파손
  • 타이어 에어밸브(구찌) 불량
  • 타이어 장착 과정에서 실수로 발생한 휠 변형
  • 타이어 크랙

슬로우 펑크로 공기압이 떨어진 상태에서 주행하면 타이어 측면이 변형되고 심하면 휠까지 변형될 수 있습니다. 휠까지교체해야하는 상황이면 비용이 만만치 않으니 평소 주기적으로 타이어 상태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로우 펑크 예방법

평소 얼마나 신경써서 관리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체크는 기본중에 기본입니다. 특히 기온이 높고 비가 자주 내리는 여름철에는 안전 운전을 위해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그리고 노화와 크랙으로 타이어가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코팅 작업을 해주는 것도 슬로우 펑크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대처법입니다.

 

안전한 타이어 관리를 위한 기본 체크리스트 top8

타이어 점검 체크리스트 top8 바퀴가 굴러가기만 하면 되는 것 아니냐고 물으신다면 할 말이 없지만 타이어 관리에 소홀하면 목숨도 소홀해질 수 있습니다. 안전한 타이어 관리를 위해 기본적으

rump.tistory.com

타이어 코팅은 어렵지 않습니다. 불스원 크리스털 타이어 코트 젤이나 블로스브로, 소낙스, 림피오 같은 업체에서 만든 타이어 코팅제를 구입해 사용하면 됩니다. 가격도 1~3만 원대로 저렴합니다.

타이어 펑크 발생원인 2가지 버스트 펑크, 슬로우 펑크와 타이어 펑크 예방할 수 있는 방법 2가지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공임나라 타이어 브레이크 오일 배터리 교환 비용은?

공임 나라 타이어 브레이크 오일 배터리 교환 비용은? 공임 나라에서 타이어, 브레이크 및 브레이크 오일, 배터리 교환할 때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얼마인지 궁금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타이어교

rump.tistory.com

 

타이어 크랙 발생 원인 5가지 예방 꿀팁

타이어가 갈라지는 크랙 증상이 일어나면 안전운전에 심각한 위협이 됩니다. 특히 고속으로 주행해야 하는 고속도로에서 달리다가 크랙 때문에 타이어가 찢어지거나 터지기라도 하면 대형 사

rump.tistory.com

 

타이어 교체주기 및 교체징후와 제조일자 확인 방법(+타이어 손상 원인)

타이어 수명은 10년이고 타이어 교체주기는 4년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어 수명이 몇 년인지는 교체주기에 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평소 운전습관과 주행 환경 및 타이

rump.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