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교환주기 자동차마다 달라
차량 관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도 자동차 관리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용어가 엔진오일입니다. 사람 몸의 장기가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 것이 혈액인데 이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자동차 관리에서 중요한 것이 바로 엔진오일입니다.
특별히 차량에 문제가 있어 수리를 하지 않는 이상 일반적으로 가장 자주 이루어지는 관리행위가 바로 엔진오일 교환입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가장 큰 장점은 차량 전반에 대한 점검과 함께 하부 부식 등 손장여부나 정도를 꼼꼼하게 점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평소에 알고 있는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한 지식과는 달리 정비업체나 제조업체에서는 다르게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가 있어 혼란스럽기도 합니다.
엔진오일 가격 또한 예상한 것과는 달리 비싼 편이고 어느 업체에서 만든 엔진오일을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격도 전부 다릅니다.
그리고 엔진오일 교환만 생각하고 카센터에 차를 입고했는데 추가적인 작업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 예상했던 예산 범위를 초과하는 수리비용이 드는 경우도 많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것일까요?
신차를 구입한 지 5개월 후 원래 하던 대로 8천 킬로미터 정도 주행했을 때 엔진오일 교환을 위해 차량 제조사 협력업체에서 운영하는 정비센터에 방문했습니다.
친절한 응대와 세심한 설명으로 믿음이 갔고 정비환 경도 바르게 잘 정리되어 있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비용은 8만 원 정도 생각했는데 이 정도 서비스와 정비환경이면 가성비 좋은 곳이라고 즐겁게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정비업체 측에서 교환하는 오일 종류를 설명해주면서 고급 오일로 교환해야 운전하기도 편하고 차량 관리에도 더 도움이 된다고 고급 오일을 추천했습니다.
엔진오일뿐만이 아니라 필터도 상위 레벨로 교체하고 엔진에 첨가제를 더하면 출력도 더 좋아진다고 하면서 뽑아준 총견적이 최초 예상 가격보다 3배가량 많은 25만 원이었습니다.
엔진오일 교환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없고 자동차에 좋고 더 오래 편하게 탈 수 있다는 말에 넘어가 엔진오일 교환 외에 첨가제 등 다른 것들까지 홀린 듯하게 되어 결제를 하고 나니 기분이 유쾌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단 정비업체에서 차를 인도받은 후 차량 관리 매뉴얼을 다시 살펴보았습니다. 모르는 것이 약이라는 속담은 적어도 엔진오일 교환에는 적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지식이 있어야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 엔진오일 기능(엔진 효율 증대)
- 윤활 기능
- 밀봉 작용
- 이물직 세척
- 부식방지
▶ 차량 제조사 공식 설명서에 따라 엔진오일 교환 요망
▶ 시내주행(多) : 광유 5W-20
▶ 고속도로 주행 (多) : 합성유 5W-30
=순서=
1. 엔진오일 기능
2. 광유 엔진오일 VS 합성 엔진오일
3. 광유 엔진오일 장단점
4. 합성유 엔진오일 장단점
5. 엔진오일 선택 요령
6. 주행거리에 따른 엔진오일 색깔
7. 엔진오일 교환주기 변수
8. 내차에 잘 맞는 엔진오일 선택
9. 엔진오일 교환주기 결론
1. 엔진오일 기능
엔진 피스톤이 상하 반복 운동을 무한대로 하면서 마찰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깎여나가게 되는데 엔진오일은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를 채무면서 부드럽게 해주는 윤활 작용을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뿐만 아니라 이물질 세척과 부식방지 및 밀봉 효과 등으로 엔진이 최상의 상태를 유지하면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광유 엔진오일 VS 합성 엔진오일
엔진오일은 기유 90%와 화학첨가제 10%의 비율로 혼합 구성되어 있고 기유 원료 구성 비율에 따라 광유와 합성유로 나누어집니다.
기유에 대해 처음 들어본 분들을 위해 추가 설명을 드리자면 기유는 원유에서 다양한 정제 공정을 거쳐 만들어진 유분을 뜻합니다.
주요 기능은 마찰을 감소시키는 윤활제 역할입니다. 성능보강 및 성능 보완을 위해 각종 화학 첨가제를 섞은 윤활유 제품이 바로 엔진오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크루드 오일(crude oil)이라고 부르는 원유에서 정제한 미네랄 오일(mineral oil)인 광유를 기유로 사용한 것이 광유엔진오일입니다. 흔히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엔진오일 입니다.
산화방지, 마모 방지, 마찰 방지 목적의 화학첨가제를 합성해 만든 합성유(synthetic oil)를 기유로 사용하면 합성 엔진오일이 됩니다.
3. 광유 엔진오일 장단점
가장 일반적이고 흔하게 사용되는 엔진오일이 광유 엔진오일입니다. 오로지 윤활작용에 특화되어 있고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황 성분 같은 미량의 불순물까지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고온에서는 점도가 떨어져 슬러지(침전물)가 쉽게 발생해 합성유보다 엔진오일 교환주기가 짧습니다.
4. 합성유 엔진오일 장단점
광유의 단점을 보완해 만든 합성유는 화학적으로 열적으로 불안정성을 제거하고 점도가 떨어지거나 슬러지가 발생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하지만 공정이 까다롭고 생산단가가 높아 광유보다 비싸고 용해도가 떨어지는 것이 단점입니다.
구분 | 장점 | 단점 |
광유 | - 값싼 가격 - 윤활기능에 중점 |
- 불순물 완전제거 불가능 - 합성유보다 슬러지(침전물) 발생확률 높음 - 합성유보다 짧은 교환주기 |
합성유 | - 화학적, 열정 안정성 높음 - 장거리 주행 적합 - 고속 주행 적합 - 엔진오일 수명 연장 |
- 비싼 가격 |
광유와 합성유 모두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둘 중에 어느 것이 더 좋다고 단언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두 가지 오일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보고 본인의 운전습관 및 차량 종류에 적합한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5. 엔진오일 선택 요령
엔진오일 선택 요령을 알려면 미국 자동차 엔지니어 협회(SAE) 기준에 따라 숫자로 표시된 엔진오일 점도 의미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5W-30 규격을 풀이해보면 W(Winter)는 저온일 때 오일의 점도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숫자가 작으면 작을수록 낮은 온도에서 시동이 좋습니다.
뒤에 있는 30은 고점 온도를 의미합니다. 숫자가 높으면 높을수록 엔진 회전수를 높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고속주행에 적합합니다.
6. 주행거리에 따른 엔진오일 색깔
구분 | 엔진오일 색깔 | 상태 |
5천 km 미만 주행 | 노랑, 밝은 갈색 | 양호 |
5천 ~ 7천km 주행 | 갈색 | 보통 |
7천km 초과 주행 | 진한 갈색(검정) | 불량 |
7. 엔진오일 교환주기 변수
적당한 엔진오일 교환주기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있을 정도로 견해가 다양합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의 견해에 따르면 가장 정확한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자동차 설명서에 기재된 교환주기라고 합니다.
통상적인 경우 영업용 차량의 경우 1만 km 정도 주행했을 때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일반용 차량의 경우 5천 km 정도 탔을 때 엔진오일을 교체합니다.
그러나 아래에 열거된 변수 조건에서 주행하는 경우 교환주기가 절반으로 빨라질 수 있습니다.
- 단거리 반복 주행
- 모래나 먼지가 많은 지역 반복 주행
- 과다한 공회전을 지속적으로 할 때
- 교통체증이 자주 일어나는 구간을 다니면서 정차와 출발을 반복 주행할 때
- 비포장도로, 자갈밭길, 눈길, 모랫길 등 험한 기을 자주 운행할 때
- 내리막, 오르막, 산길 주행 빈도가 많을 때
- 택시, 상용차, 견인차로 자주 운행할 때
- 170km 이상의 고속 주행을 자주 하거나 급정거, 급가속, 급감 속을 반복하면서 주행할 때
- 추운 지역이나 부식 유발 물질이 있는 길을 주행할 때
- 캠핑용 차량으로 사용하거나 자동차 루프 위에 짐을 싣고 반복 주행할 때
자동차 제조사 차량 관리 매뉴얼에 따르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차량 구입일 기준 1년 이내 2만 km 주행한 경우 교환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1만 km ~ 2만 km 주행했거나 12개월이 되었을 때 교환해주면 좋고 위에서 설명한 변수가 작용하는 환경에서 주행한 경우 7천 km ~ 1만 5천 km 주행했거나 6개월이 되면 교환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차량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운전습관, 주행환경, 오일 용량 및 종류 등의 변수에 따라 달라지는데 정해진 교체주기는 없으나 광유 엔진오일을 사용한 경우 7천 km에서 1만 km 사이에 교환해주는 것이 좋고 합성유 엔진오일을 사용한 경우에는 주행거리가 1만 km에서 1만 5천 km 사이일 때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내주행이나 단거리 주행이 많은 상황이라면 광유 엔진오일을 사용하고 고속버스나 장거리 출퇴근 차량 등 고속도로에서 장거리 주행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합성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엔진오일 제조 기술력 발달로 과거보다 품질이 좋아졌기 때문에 대부분 알고 있는 엔진오일 교체주기 상식인 5천 km 또는 6개월 전후의 기간을 반드시 지킬 필요는 없습니다.
8. 내차에 잘 맞는 엔진오일 선택
수입 브랜드 고가 합성유라고 하면 좋아 보이기도 하고 마진면에서도 좋기 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적극 권장하는 정비업소가 있습니다.
하지만 좋다고 해서 막연히 그런가 보다 하는 것이지 정확히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대부분의 엔진오일은 설계능력과 개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제조업체에서 유통망이 있는 판매업체에 상품 또는 재화를 공급하는 ODM 방식으로 제조되고 있는 것들입니다.
그러므로 브랜드별로 엔진오일의 품질에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국내 엔진오일 생산 업체인 SK, GS, 에스오일에서 만드는 엔진오일은 품질이 수입 브랜드에 비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좋다고 해서 잘 알지도 못하는 해외 브랜드 제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국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고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9. 엔진오일 교환주기 결론
결론을 내려보자면 자동차 회사에서는 엔진 설계사양 및 운전 환경 같은 조건들을 감안해 엔진오일 교환주기를 정합니다.
그러므로 차량 사용설명서를 읽어보시고 해당 차량 제조사가 권장하고 있는 교환주기와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선호하는 브랜드나 특정 회사 제품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가급적 순정 오일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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