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정보

자동차 책임보험만 가입하면 안되요

by Mercedez 2022. 5. 24.

자동차 책임보험만 가입하면 안돼요

보험료는 해마다 오르고 사고가 없으면 자동차 보험으로 지불한 돈이 너무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가계 부담도 줄일 겸 책임보험만 가입하면 안 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책임보험이란 차량을 소유했다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무조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담보입니다. 나머지 담보 사항은 선택에 따라 가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임보험만 가입하는 사람은 없죠. 대부분 선택 가능한 모든 담보를 계약에 넣어 종합보험으로 가입합니다.

 

자동차 보험료가 아깝다면서 왜 책임보험만 가입하는 선에서 머물지 않고 종합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일까요? 보장 범위가 너무 협소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운전하다 인사사고가 나서 피해자가 사망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물론 이런 일은 절대로 일어나서는 안 되겠지만 가정은 해볼 수 있습니다.

 

사망사고가 났는데 현재 가입한 보험이 책임보험만 있다? 이럴 경우 대인 사망 시 대인배상으로 1.5억 원, 대물배상으로 2,000만 원까지만 보상이 가능합니다.

 

 

금액만 보면 많이 보상해주는 것 같은데 책임보험만 가입해도 되겠는 걸 하면서 안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다수의 사람이 상해 또는 사망에 이르는 교통사고라며 1.5억 원과 2천만 원은 아주 우습게 사라집니다.

 

다시 말해 이 범위를 넘어서는 보상금에 대해서는 가해자인 운전자가 직접 마련해야 합니다. 어지간한 재력이 있지 않고서야 마련하기 힘든 어마어마한 액수의 보상금입니다.

 

그래서 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만 가입하면 안 되고 종합보험으로 가입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고 안 나게 조심해서 운전하면 된다고 생각하겠지만 교통사고는 정말 신도 알기 어려운 어이없는 상황에서 예측 불가능하게 일어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에 나만 조심한다고 될 일이 아닙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뿐만이 아니라 본인이 피해자가 될 가능성도 다분합니다.

 

만약 상대방 차량 운전자가 무면허이거나 다른 사람 차를 운전한다거나 보험 없이 사고를 냈다거나 하는 답 없는 상황이라면 상대방 측에서 내가 입은 피해를 보상해주지 않고 배 째라 식으로 나오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이런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 무보험 자동차상해 특약을 가입해두면 좋습니다. 본인 뿐만이 아니라 가족까지 무면허보험차량 사고에 대해 대비할 수 있습니다.

 

 

무보험자동차상해 특약은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상품이기 때문에 보상의 범위가 상대적으로 광범위하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개인용 차량보험 같은 경우 차주 본인을 필두로 부모, 배우자, 자녀 및 배우자 부모까지 보상범위에 포함시켜주는데 비해 추가 비용이 부담스럽지 않기 때문에 특약 항목에 반드시 체크하는 것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할 때 책임보험만 가입하면 왜 불리한지 어느 정도 설득이 되시나요? 보험 가입 관련 팁을 한 가지 드리자면 대인배상의 경우 종합담보에서 대인배상 2로 선택해 무한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교통사고로 인해 다칠 경우 무한으로 배상을 해줍니다. 동일한 상황에서 책임보험만 가입했을 때는 고작 1억 원 정도가 최대한이지만 무한일 경우 10억 원이 넘게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다친 것을 생각하면 이 금액도 심정적으로는 많은 금액은 아니겠지만요.

 

 

그리고 종합보험 가입과 더불어 반드시 하는 고민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바로 자차를 넣을지 뺄지에 대한 고민입니다. 이것에 대한 간략한 기준을 제시해드리자면 소유하고 있는 차량 연식이 오래돼서 사고로 손실이 발생해도 별로 고치고 싶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생략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연식이 얼마 되지 않은 신차축에 속하는 차량을 타고 다니신다거나 초보운전이시라면 자차를 보험가입 항목에 넣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결론입니다. 당장 자동차 보험료가 아깝고 많이 들어간다고 생각돼도 책임보험만 가입하지 마시고 반드시 종합보험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중고차 매도 후 자동차세 납부 및 환급 절차

중고차 판매 또는 폐차 후 자동차 보험료 환급받는 방법과 주의사항

청와대 관람 주차하기 좋은 주차장 BEST 4

자동차 검사기간 조회 방법

자동차 검사기간 휴대폰 문자안내 받는 방법